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회보장수급권 정의와 성격

by 화동 2023. 11. 19.

사회보장수급권의 정의와 성격
<사회보장수급권의 정의와 성격>

제목 : 사회봉수급권의 정의와 성격 
(사회보장수급권이 보편적 성격으로 변경될 경우 문제점 및 해결방안 중심으로)

1. 사회보장수급권의 정의 및 특징
2. 사회보장수급권의 성격
3.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의 필요성
4. 모든 사회보장수급권이 보편적 성격으로 변경될 경우 문제점
5. 해결방안

 

1. 사회보장수급권의 정의 및 특징

 

(1) 사회보장수급권의 정의 및 종류개관

사회보장수급권은 국가나 정부가 시민들에게 사회보장 혜택을 제공하거나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로서, 다양한 사회보장 프로그램에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각 국가나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제도로서 사회보장 수급권에는 건강보험, 노령연금, 실업보상금, 장애보상금, 아동수당 등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국민들에게 건강관리 및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데, 이는 의료 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실천됩니다.

노령연금은 노후에 대비하여 노인들에게 연금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노년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실업 보상금은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에게 일시적인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여 실업기간 동안 생활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장애 보상금은 장애가 있는 개인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생활을 더 쾌적하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아동 수당은 어린이와 가족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어린이의 건강과 교육에 도움을 주어 행복추구권을 실현하게 합니다.

 

(2) 사회보장수급권의 특징

사회보장수급권은 시민들에게 특정 사회보장 혜택을 제공하거나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혜택은 건강보험, 노령연금, 실업 보상금, 장애 보상금, 아동 수당 등으로 나타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사회적 안전망의 중요한 부분으로, 개인이 예상치 못한 상황, 경제적 어려움 또는 취약한 상황에서 기본 생계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인권과 사회 정의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모든 시민이 균일한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차별을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법률적으로 보호되며, 정부는 국가 또는 지역의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이러한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회보장 시스템은 급여를 받는 개인들이 일정한 금액을 세금 또는 기타 금전적 기여로 지원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한 시스템은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며 혜택을 수급하는 사람들의 급여를 자금화합니다.

 

2. 사회보장수급권의 성격

(1) 사회보장수급권의 일반적 성격

사회보장수급권은 보장성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시민이 일정한 기본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비차별성을 원칙으로 합니다. 인종, 성별, 종교, 장애, 성적 지향, 나이 등 어떤 이유로든 시민들을 차별하지 않고 혜택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혜택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합니다. 모든 시민이 쉽게 사회보장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혜택을 신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법률적으로 보호되며, 시민이 이러한 권리를 주장하거나 소송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경제적 지원을 통해 건강보험, 노령연금, 실업 보상금, 장애 보상금, 아동 수당 등 구체적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사회보장수급권은 사회 안전망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개인과 가족이 예상치 못한 상황 또는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기본 생계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듯 사회보장수급권은 사회적 정의와 인권을 강조하며, 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차별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국가 또는 지차제는 법률 및 정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의되며 시민의 경제적 안녕과 복지를 증진시킵니다.

 

(2) 사회보장수급권의 잔여적 성격

사회보장수급권의 잔여적 성격은 주로 개별적인 요인, 사회적 상황, 또는 특별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성격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사회보장 프로그램을 받을 수 없는 특별한 상황에 처한 개인이나 가족을 위해 설립됩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병역 의무를 다한 군인 등 특정 집단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잔여적 사회보장수급권은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과는 대비되며, 특정한 필요와 상황을 고려하여 혜택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3.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의 필요성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 도입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모든 시민들에게 고르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필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 필요성으로는

첫째로 사회적 안전망 확립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가족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할 수 있으며, 기본 생계를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모든 시민이 기본적인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권리를 가지면 사회적 및 경제적 불평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생계가 유지하기 어려운 가난한 계층과 취약한 그룹에게 특히 큰 도움을 주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셋째로 이러한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은 인권을 보호하고 강화하는데 중요한 도구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개인의 기본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모든 시민이 균등하게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런 성격을 가진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은 국가의 중요한 정책 목표 중 하나로 보고 다양한 형태의사회보장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모든 사회보장수급권이 보편적 성격으로 변경될 경우 문제점

사회보장수급권의 보편적 성격으로 모든 이들에게 다 골고루 혜택을 누리게 될 수는 없습니다. 사회복지정책을 수립 시행하기 위해 수반되는 예산, 자금 등 부담이 도출되어, 현실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다 누릴 수 없는 권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사회보장수급권의 보편적 성격으로 볼 경우 어떤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재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을 도입하면 정부와 국가에 큰 금융 부담이 따를 수 있습니다. 모든 시민에게 사회보장 혜택을 제공하려면 추가적인 예산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세금을 인상하거나 예산을 재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을 제공하려면 충분한 자원이 필요합니다. 의료 서비스, 노령연금, 실업 보상금, 장애 보상금 등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려면 의료 시설, 연금 자금, 실업 보상금 자금 등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는데, 자원 부족은 이러한 복지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어렵게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어도 자금이 부족해서 운영을 못하면 없은 것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 실천 및 유지를 위해 세금을 인상하는 경우, 이는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데, 과도한 세금 부담은 기업과 개인의 소비 및 투자를 억제할 수 있으며, 경제 성장에 제약을 가할 수 있습니다.

(2)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을 도입할 경우, 일부 개인이 혜택을 부정 사용하거나 낭비하는 등 ‘도덕적 해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부정한 무임승차나 무의미한 요구가 남발되어, 일부 부정사용자들에 의한 복지시스템이 남용될 수 있습니다.

(3) 이런 위의 문제를 야기하는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은 정치적 분쟁의 주요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예산 배정, 세금 인상, 혜택 범위 및 기준 등과 관련된 정책 문제로 인해 정치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해결방안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은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측면으로, 정부와 국가는 이러한 문제를 관리하고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아래와 같은 사항이 검토될 수 있겠습니다.

(1) 정부와 국가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부정사용과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감독 메커니즘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혜택을 받는 시민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동시에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세금 구조를 재조정할 수 있는데, 세금 수입을 늘리거나 새로운 세금 종류를 도입하여 추가 자금을 확보할 때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무리한 조세정책으로 조세저항이 일어나면 행정수행에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사회보장수급권 혜택의 범위와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하여 혜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제공되도록 해야 합니다. 혜택을 받을 자격 조건과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투명하게 만들어 이에 대한 소모적인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시민들은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의 혜택과 자격 조건을 이해해야 하는데, 관련 교육과 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3) 사회보장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자금을 확보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세금 수입과 예산 재조정, 투자, 혜택 제공에 대한 기여금 등 다양한 자금유입 파이프라인을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4)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학기술 등 새로운 정책 및 기술을 도입하여 사회보장 시스템을 혁신해야 합니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신청 및 혜택 관리를 간편화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시스템 운영에 부담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5) 마지막으로 정부, 비영리 단체, 기업, 시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다자간 이해관계 구축하여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의 집행 및 운영을 공동으로 협력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보편적 사회보장수급권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고 시민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