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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

by 화동 2023. 12. 27.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접근방법

1. 청소년복지의 접근방향
2. 구체적 청소년복지의 실천 방안
(1) 청소년 상담
(2) 청소년 활동
(3) 청소년 통합지원사업 

 

1. 청소년복지의 접근방향 

청소년 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책, 교육, 사회 참여 등 여러 영역에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중요한 몇가지 접근방향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종합적 정책 수립과 시행
국가 및 지방 정부는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 정책은 교육, 건강, 문화, 일자리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청소년의 다양한 니즈에 맞게 부응해야 할 것입니다. 
(2) 교육 및 진로 지원
교육체계를 강화하고 진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청소년의 교육적, 진로적 필요에 부응하며, 특히 특별한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3) 심리적 지원 및 상담 서비스
청소년들에게 정기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심리적인 지원을 강화해야 하는데,  스트레스, 우울, 학업 부담 등에 대한 정서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4) 가족 및 지역사회 참여 강화
가족과 지역사회가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역사회 기반의 프로그램이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할 것입니다. 
(5) 문화 및 여가 활동 지원
다양한 문화 및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성과 취미를 개발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예술, 스포츠, 독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6) 안전 및 보호 강화
청소년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국가 및 지역 단위에서 법률 및 제도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사회적 약자로서의 청소년을 보호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7) 디지털 교육과 안전
청소년들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사이버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디지털 매체를 통한 교육 및 정보 접근 기회를 확대해야 합니다. 
(8) 다문화 청소년 지원
다문화 가정 출신의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의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존중하고 이해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청소년 복지를 실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구체적 청소년복지의 실천 방안 

(1)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이란 청소년의 심리, 정서, 행동의 변화를 꾀하고, 청소년과 관련이 있는 사람이나 기관을 대상으로 직간접적인 개입을 통해 청소년의 바랍직한 발달과 성정을 추구하는 전문적인 조력활동을 말합니다.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변화를 촉진하고 적응기술을 증진하며,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상담의 방법으로는 대면상담, 통신상담, 개인상담, 집단상담이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에 있어 지켜야할 원칙으로는 개별화의 원리, 수용의 원리, 자가결정의 원리, 공감적 이해의 원리, 무조건적 존중의 원리, 일괄적인 성실성의 원리, 전문적 구체성의 원리가 있습니다. 

현재 학생위기 상담 종합지원서비스 Wee 프로젝트를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법무부에서는 청소년비행예방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경찰에서는 청소년상담교실, 학교로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실, 사랑의 교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합니다. 유형으로는 창의적 체험활동, 수련활동인증제(2006), 국제청소년 성취포상제, 자원봉사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활동 지원기구로는 한국청소년 활동진흥원, 지방청소년 활동진흥센터, 수련시설협회가 있습니다. 

 

(3) 청소년 통합지원사업 

청소년 통합지원사업으로 통합지원체계 CYS-NET(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이 있습니다.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허브 역활을 담당합니다. 학업 및 진로, 일탈과 비행, 대인관계, 성격 등을 다룹니다. 청소년 방과 후 보호사업으로는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 교육우선지원사업, 청소년공부방 이 있습니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여성가족부와 지자체가 함께하는 국가정책지원사업으로 '나홀로청소년(초4학년~중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전문체험활동, 학습지원활동, 자기개발활동, 생활지원과정, 특별지원과정이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을 근거로 한 아동복지시설로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 대상은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입니다.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은 보호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체험활동 및 참여활동, 정서지원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를 도모합니다. 그 대상으로는 0세(임산부)~만12세(초등학교 이하)로 저소득 아동 및 가족입니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도시빈곤 아동, 청소년의 교육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해서 2003년 서울과 부산에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아동,청소년이 많은 단위학교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공부방은 1980년대 중반부터 저소득 지역 중심으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