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상담의 의의와 특징

by 화동 2024. 1. 5.

제목 : 청소년복지상담의 의의와 특징

1. 청소년복지상담의 의의
2. 청소년복지상담의 주요 특징 
3. 청소년상담자의 역활 및 유의할 점  

1. 청소년복지상담의 의의 

(1)  청소년복지상담의 필요성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인 발달과정에 있지만 심리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부분은 아직까지 신체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을 상담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청소년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즉, 청소년복지상담은 청소년들의 종합적인 복지와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공되는 상담 서비스입니다. 청소년기는 정체성 형성, 가족 문제, 학업 압박, 정서적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청소년상담기관

청소년상담기관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안전하게 나누고 해결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회적 자원입니다. 이러한 기관과 프로그램은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가족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응하여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합니다.

청소년상담기관의 목표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고, 건강한 성장과 적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청소년개별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우울증 등 정신건강 지원을 서비스 내용으로 합니다. 

청소년상담기관으로 한국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은 한국전쟁 이후인 1958년에 도입된 교도교사 제도는 학생상담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1991년 청소년 기본법에 의한 ‘청소년 종합상담실’이 법인화되어 ‘청소년 대화의 광장’으로 개원하였고 1999년 3월 ‘한국 청소년상담원’으로 명칭이 변경된 후에 2012년에 ‘한국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으로 청소년 상담을 위한 허브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법무부와 경찰은 청소년 범죄의 예방과 재범방지를 위해서 법무부는 청소년비행예방센터로 경찰은 ’ 청소년 상담교실‘ 학교로 찾아가는 ’ 범죄예방교실‘’ 사랑의 교실‘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청소년상담프로그램 

청소년상담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능력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며,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 스킬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주내용으로는 문제해결 및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수행하고,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리더십 강화, 자기 계발, 목표설정 등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소년의 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또한 진로 탐색과 진로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학업 및 직업 선택에 대한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창의성과 자아 표현을 위한 다양한 문화 및 예술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 발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청소년복지상담의 주요 특징 

(1) 정체성과 가치관 형성 지원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상담은 청소년이 자기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건강한 가치관과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학업 및 진로 지원
학업 압박과 진로 선택은 청소년에게 큰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복지상담은 학업 스트레스 관리와 진로에 관한 지원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가정 문제 및 대인관계 지원
가정 내 문제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은 청소년의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담은 가정 내 문제 해결과 대인관계 스킬 강화를 통해 사회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4) 정서적 문제와 심리적 지원
정서적 문제는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일이며, 상담은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문제에 대한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여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5) 문제행동 예방과 자기관리 능력 강화
청소년복지상담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다문화가족 및 소수자 지원
다문화가족이나 소수자 출신의 청소년들은 특별한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복지상담은 이러한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통합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복지상담은 청소년들의 종합적인 발달을 지원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고 긍정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사회서비스입니다. 상담은 개별적, 가족 중심, 또는 학교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청소년의 다양한 어려움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청소년상담자의 역활 및 유의할 점 

(1) 청소년상담자의 역할
청소년상담자는 내담자의 목표나 신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며 때로는 감정과 욕구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상담이 청소년에게 교정적인 정서 체험의 기회가 되고 자아정체성, 관계, 미래, 감정과 행동, 대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상담과정에서 청소년의 인지, 사고의 흐름과 내용, 기분, 약물 사용 여부, 외모와 행동, 지각, 기억력, 주의력, 지남력, 판단력, 질병 등 모든 측면을 평가해야만 합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어려움에 대응하고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훈련된 전문가로, 심리적, 사회적, 학업적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청소년들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유익한 상담 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먼저 청소년상담자는 상담 대상인 청소년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신뢰를 기반으로 한 상호 존중과 이해가 효과적인 상담의 출발점입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가정환경, 문화적 배경 등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이는 상담의 개인화와 효과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자기계발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청소년상담자는 학업적인 어려움과 진로에 관한 고민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며, 학습 전략 개발 및 진로 탐색을 돕도록 합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정서적 문제, 스트레스, 우울 등에 대한 상담 및 심리치료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적 건강을 지원합니다.
청소년상담자는 가정 내 문제나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대응하여 가족 상담이나 대인관계 스킬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관, 꿈, 목표 등을 규명하고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제공하여 정체성의 발견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청소년상담자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며, 상담의 과정에서 윤리적 원칙을 준수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신뢰성 유지, 이해관계의 경계 등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문제 예방 및 정신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문화 출신 청소년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다문화 가족들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상담자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며, 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과 복지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청소년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점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과 진행하는 상담이기에 비밀보장의 한계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청소년상담자는 자기 자신이 상담의 도구가 되는 만큼 인간적인 면, 전문적인 면에서 성숙함과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상담자는 ‘상담자를 위한 상담’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영역과 전문적인 영역에서 스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동과 일부 청소년은 놀이나 비언어적인 매체(그리기, 게임, 인형극 등)를 활용한 접근이 효과적인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