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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해결방안

by 화동 2023. 12. 30.
제목 :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해결방안
                   <목차>

1.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1) 다문화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의 현황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2. 다문화가정에 대한 한국어 교육 현황 및 지원

3. 다문화가정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1)  언어적 문제 해결방안
(2)  문화적 갈등 해결방안
(3) 사회적·경제적 문제 해결방안

 

1.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1) 다문화가정의 정의 

다문화가정은 내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으로, 기존의 '국제결혼', '이중문화가정', '혼혈인 가족' 등으로 불리던 것을 대체하면서 등장한 개념입니다.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국적에 따른 차별성을 내포하고 있던 '국제결혼가족'이라는 용어를 대신하며 등장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다문화가정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내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으로는 크게 혼혈인 가족(서로 다른 인종 간에 태어난 자녀), 국제결혼가족(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 다문화가족(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 등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족, 이주민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등이 점차 늘어나면서 그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흡수시키고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차별이나 빈곤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기 시작했고, 이에 차별적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 '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정'으로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2) 다문화가정의 현황 

다문화가정의 현황을 살펴보면, 첫째, 외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과 한국인 여성과 외국인 남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결혼이민자 가정을 말합니다. 결혼 이민자 연도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결혼 이민자의 수는 2013년 150,865명에서 2014년 150,994명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하였고, 2015년 151,608명으로 전년 대비 0.1% 증가하였고, 2016년 152,374명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였고, 2017년 155,457명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하였습니다. 2018년 12월 159,206명으로 전년 대비 2.4% 증가하였고 결혼 이민자 수는 해마다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둘째, 직장을 위해 한국으로 이주한 이주 노동자 가정으로써, 생산기능직 외국인 노동자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가족과 동반 입국하거나 국내에서 가족을 형성하게 됩니다. 한국인 여성 또는 남성과 결혼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내국 근로자들이 어렵고, 힘들고, 위험한 일을 기피하면서 이주 노동자들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한국 정부는 아동권리협약 국가로서 이주노동자 자녀의 교육권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법무부(2018) 자료를 보면 외국인 근로자 수가 2008년 570,396명에서 2018년 1,018,419명으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업이나 한국어 연수 외국어 연수를 목적으로 한국에 입국한 유학생 가정으로, 2013년 81,847명에서 2016년 115,927명 2017년 135,087명 2018년 12월 160,671명으로 계속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넷째, 통일부에서 정의한 북한을 벗어난 후 국내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 가정이 있는데,  한민족으로 언어와 정서 등 많은 부분에서 동질성을 가지고 있어 북한이탈주민을 다문화 가정 범위에 포함해야 할지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북한이탈주민 또한, 다문화 가정 범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탈북 청소년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에서는 6~19세 이하의 북한이탈주민을 탈북 청소년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초·중등교육 참여가 필요한 19세 이상의 북한이탈주민은 지원에서 제외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탈북 청소년은 북한이탈 주민의 자녀 북한 혹은 제3 국에서 출생하여 남한에 입국한 만 6~24세 이하의 북한이탈주민을 의미합니다. 2015년 교육부 자료를 보면 2015년 4월 기준 탈북 학생 현황은 남한의 정규 학교에는 2,475명의 탈북 학생 재학 중이고, 대안 교육 시설 재학 학생 242명을 포함하면 총 2,717명의 탈북 학생 재학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섯째, 난민 등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법무부 자료를 보면, 2018년 12월말까지 난민 신청자는 48,906명이며, 심사 결정 종료자는 23,208명이라 합니다. 이 중 936명이 난민인정을 받았고, 1,988명이 인도적 체류허가를 받아 총 2,924명이 난민 인정(보호)을 받고 있으며, 난민 신청 사유는 종교(11,962명), 정치적 사유(9,520명), 특정 사회집단 구성원(5,217명), 인종(3,190명), 국적(193명) 등의 순이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유성지(2014). 다문화가족지원정책 추진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석사학 논문]

한국의 다문화 결혼 추이
<한국의 다문화 혼인 추이>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다문화가정은 서로 다른 문화나 언어적 배경을 가진 부부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형태로 다양한 문화 간의 차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로 부부 간에 언어 차이가 있을 경우,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언어적 오해는 가정 내 갈등의 원인이 되며, 아이들의 언어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적 가치 및 관행의 충돌로  부부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가치, 신념, 관습 등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정 내 갈등을 유발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이해와 조화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회적 편견 및 차별측면에서 다문화가정은 때때로 사회적 편견과 차별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부, 특히 자녀들에게 정체성과 자부심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 및 양육 방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문화에서 자란 부부는 자녀를 키우는 방식에 대한 다른 기대와 접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 간의 갈등이 발생하고, 자녀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체성과 소속감 문제도 있는데 자녀들이 양 부모의 문화적 영향을 받을 때, 어떤 문화에 속하는지 혼란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 나가 가족 간 관계 강화의 어려움이 있는데 서로 다른 문화에서 자란 부부는 가족 간의 관계를 강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 간의 감정적 거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종국에는 다문화가정은 종종 사회적인 압박을 받을 수 있는 바, 주변 사회의 편견, 이해 부족, 그리고 문화적 차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나타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2. 다문화가정에 대한 한국어 교육 현황 및 지원 

다문화가정의 구성원 및 특히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매우 필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두 언어와 문화에 노출되는 것은 그들이 자기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지원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부모와 교사는 양측 언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문화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양 언어의 장점을 전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양 언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하고 양 언어 간의 유창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에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적절한 교재와 교육 자료를 활용해야 한데, 다문화 교육 자료실이나 다양한 언어 학습 앱 등을 활용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각 지역 사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문화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에 대한 체험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축제, 전통적인 음식, 예술, 음악 등을 통해  한국 문화에 익숙하게 될 것입니다. 
지역 사회에서 다양하게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가정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른 다문화가정과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문화가정의 부모와 아이 모두 교육에 적극적으로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열리는 행사나 모임에 참석하고, 학교와 소통하여야 합니다. 
다문화가정의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다른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에 빠른 시간 내 익숙해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3. 다문화가정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1)  언어적 문제 해결방안
부모 언어 간의 차이, 언어적 능력의 부족, 학교에서의 언어 요구 등이 이러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즉, 다문화가정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되는 언어가 통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배우자를 위한 한국어 강좌가 많이 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 사회 또는 학교에서 제공되는 언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가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에서는 가정 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와 다양한 언어로 의사소통하고, 다양한 언어의 도서 및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적 다양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적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가족에게 동행 번역이나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와 가정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다문화 교육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 및 언어 배경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2)  문화적 갈등 해결방안 

다문화가정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는 가족 구성원들 간에 문화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주제에 대해 개방적이고 존중 있는 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때, 갈등을 해결하는 데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 가족 구성원들에게 서로의 문화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나데,  각자의 문화적인 관행, 가치관, 풍습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수록 문화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문화 갈등이 심각한 경우, 중재 서비스를 활용하여 외부 중재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관리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들 간의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협력하여 달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함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차이를 넘어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는데, 문화 축제, 요리 시연, 공연 등 다양한 문화적인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관습과 가치관에서 타협하고 융화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 양쪽이 서로를 존중하고 양보하는 태도가 갈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족구성원 간 문화 감수성을 키우는 것은 갈등을 해결하는 핵심적인 요소인바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더 강화시킬 겁니다. 
이러한 문화적 갈등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이해와 존중이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 간의 개방적인 소통과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3) 사회적·경제적 문제 해결방안
다문화가정은 새로운 사회에 편입함에 따라 많은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에서의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국가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전략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런 다문화가정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 해결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에게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기술과 직업 기술을 향상시켜 이를 통해  경제적으로 안정된 직장에 취업할 기회가 높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사회와 기업들은 다문화 가정 출신의 부모들에게 더 많은 고용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탐구하여,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를 활용하여 조직 내에서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에게 금융 교육 및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장기적인 금융 계획 및 예산 관리에 대한 교육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경제적 안정성을 향상하는 것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언어 및 문화적 장벽은 종종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데 제약을 줄 수 있는 바, 언어 교육 및 문화적 지원 서비스를 확대하여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이 직장에서 원활하게 소통하고 사회경제적으로 더 잘 통합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 커뮤니티 및 정부 기관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여 기본적인 생활 필수품, 주거 지원, 의료 서비스 등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교육 기회를 확대하여야 하는 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장학금을 제공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미래에 안정된 직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가정이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야 하는 바, 지역사회 활동 및 네트워킹을 통해 사회적 연결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경제적 자원 및 기회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